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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le Graphics

장.Matlab/3D Graphic , Handle Graphics

by 수내동떡볶이주먹 2021. 1. 30.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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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린 그래프나 객체에 대한 속성을 확인하고

그 속성을 수정해서 외형을 바꾸거나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이 매트랩에는 있다

 

다 그리고 편집하면 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데이터가 많아지면 후처리하는것이 쉽지 않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엑셀을 사용할때, 만개정도의 데이터를 포함한 그래프를 해석할때 눈이 빠지는줄 알았다.

 

그리고 핸들 그래픽스는 단순히 편집 뿐만 아니라 코드를 작성할때 코드 중간중간 들어가면서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다.

 

전문적인 수준의 핸들 그래픽스를 알지도 못하고 다룰수도 없지만, 기본적인 핸들 그래픽스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다. 간단한 핸들 그래픽스를 원하시는 분은 작성한 코드를 함께 따라하면서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보면 충분할듯 하다

 

 

 

1. set 과 get 

 

set 과 get은 핸들 그래픽스의 기본이다.

 

 

그냥 바로 plot(~~~) 을 하는것과 다르게

 

h = plot 처럼 플롯에 변수를 할당해서 해주면 

위와 같이 플롯한 그래프에 대한 속성들이 나온다.

여러가지 속성이 있는데 그중에서 color 라는속성을 변경해 보았다

 

변경은 set을 이용하여 한다

 

set(var name, 속성 , 변경할 값) 의 형태로 하면 된다

 

 

get

 

위의 코드에 이어서 get을 이용하여 속성을 핸들 할 수도 있다

 

findobj를 변수에 할당해주면

속성의 큰 카테고리가 나온다

 

그 카테고리를 정해서 원하는 변경을 set으로 해주면 편리하다

 

get은 내가 플롯한 그래프의 script를 변경하지 않고 속성을 확인하고 싶을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떄는 get(gca,~~~)를 많이 사용한다.

gca는 get current axis로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축에 대한 속성값을 불러온다는 의미이다.

 

 

 

핸들 그래픽스는 매트랩으로 이런저런 figure를 그리면서 그때 그때 필요할때 객체 속성을 찾아보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속성의 이름을 외우고 그러는것은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핸들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figure를 만드는 간단한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이 그렇겠지만

사소한 명령어 하나하나 다 외우고 있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필요할때마다 

명령창에 help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거나 google에 검색해서 명령어를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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